2019-03-18

OpenWRT에서 Stubby 사용하기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의 AS기간이 넘었고 펌웨어 업데이트도 뜸해졌습니다. 얼마 전부터 OpenWRT를 올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DNS관련해서 말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넷피아의 추억 때문에 통신사의 DNS는 그동안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DoT나 DoH같은 DNS암호화도 필요해 보입니다. DNS 암호화에는 https://dnsprivacy.org/wiki/display/DP/DNS+Privacy+-+The+Solutions 이런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개별 기기에 적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편의상 공유기에 적용할 생각입니다.

그동안 "https_dns_proxy"를 올려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DNS over TLS가 좀 더 성능면에서 유리할 수도 있다는 말을 들고 OpenWRT를 새로 올리는 겸 갈아 치웠습니다. 설치 방법은 한참 구글에서 검색하며 삽질했습니다. 검색해보니 https://openwrt.org/docs/guide-user/services/dns/stubby, https://github.com/openwrt/packages/tree/master/net/stubby/files 두 문서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문서부터 검색하는 것이 우선인데 너무 구글신을 믿고 있었습니다.

2019. 3. 23 추가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 접근이 원활하지 않아서 DNSSEC은 비활성화 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