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0

사파이어 라데온 39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체하고 꽤 시간이 지났지만 이제야 글을 씁니다. 사실 RX 480같은 것이 나온다는 시기에 이 글을 읽을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전에 AMD부품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글을 쓴 적이 있지만, 결국 GTX970과의 고민끝에 손에 들게 된 것은 R9 390입니다. 나름 이성적인 판단을 했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과거의 선언을 뒤엎는 모순적인 행동이기도 합니다.

윈도8이 출시되고 얼마 안됐을 때 한동안 프리징 때문에 엄청나게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결국은 드라이버 문제였는데, 엔비디아의 드라이버에 대한 환상이 깨지는 경험이었습니다.( https://forums.geforce.com/default/topic/621899/geforce-drivers/desktop-internet-browser-freeze-thread-w-geforce-460-560-gpus-updated-for-nb-12-5-13-page79-/1/ )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야 이해하지 못할 부분은 아니지만, 상당히 치명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1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결국 구형 하드웨어 지원은 AMD나 NVIDIA나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390을 고르게 된 이유는 8GB나 되는 VRAM, 미묘한 색감차이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에 디지털 전송을 하도록 바뀌면서 색감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이 당연한 것 같은데, 어두운 부분을 표시하는데 라데온이 미묘하게 낫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착각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지만요.  -- 수정합니다. 궁금증에 GTX970, RX480, R9 390으로 실험해봤습니다. 색감차이 없습니다. -- 

970과 비교해보면 약간 성능이 낫습니다. 대신 390쪽이 성능과는 별도로 미세하게 끊기는 듯한 느낌이 있는데, 제 기준으로는 게임 진행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이전의 라데온보다는 덜하지만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공식 스펙에 의하면 전력 소모가 많다고 합니다. 750W짜리 파워 서플라이를 권장하고 있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일반적인 PC 부품 구성을 전제로 하자면 저정도 용량까지는 필요하지 않을 듯 합니다. 사파이어에서 만든 390을 사용하고 있는데, 고주파음이 거의 없고 팬소리도 심하지 않습니다.

스위치로 UEFI와 레거시롬을 전환할 수 있어서 큰 문제는 아니지만, UEFI 설정시 부팅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메인보드에서 UEFI 호환롬을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를 설치하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스위치를 이용해서 롬을 전환해주면 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을 바꿔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메인보드마다 절차가 다릅니다. 보통은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진입해서 찾아보면 PCI opROM 설정 중 "Legacy ROM"과 "EFI Compatible ROM"이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Legacy ROM"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UEFI Boot나 CSM과는 다른 항목입니다.)

이전에 쓴 것과 같이 컴퓨터 케이스로 발키리 T10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워낙 길어서 위쪽의 하드디스크 케이지를 제거해야 했습니다. 혹시나 케이스의 크기가 작다면 들어갈만한 공간이 있는지 꼭 체크해봐야 합니다. 여기에 파워서플라이도 확인(8핀 보조전원 커넥터의 수, 파워 용량)해야 하고, 발열이 많다고 하니 컴퓨터의 냉각 상황이 원활한지도 봐야 합니다. 말하고 보니 저는 390을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지만, 왜 970이 인기 있었는지 알 것 같기도 하네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