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5

안티바이러스를 구입하려고 생각 중인데 복잡하네요.

2년전에 카스퍼스키 인터넷 시큐리티를 구입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슬슬 라이센스 만료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구입할지 아니면 지금 사용하는 것을 재구매해서 계속 사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우선 고려해야 할 부분을 생각해보니 이렇습니다.

1. 바이러스 검진률과 대응 속도가 우수할 것
2. 지속적인 한글 버전 업데이트 지원
3. 적절한 가격
4. PC를 지나치게 느리게 하지 않을 것
5. 방화벽 포함

우선 첫번째를 대입해보니 우선 국내 안티바이러스는 우선 탈락입니다. 알약이나 다른 프로그램은 정보 찾기가 어려워서 포기했고 V3같은 경우에는 계속해서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아직은 부족하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일부 멀티엔진을 사용한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5번 항목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듯 합니다.

참조 자료 :  http://www.virusbtn.com(특히 : http://www.virusbtn.com/vb100/rap-index.xml), http://www.pcworld.com/article/191904/maximum_security_2010_internet_security_suites.html, http://www.av-comparatives.org/comparativesreviews/main-tests/summary-reports

어느정도 검색을 통해보니 지금 사용하고 있는 카스퍼스키는 여전히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닥터웹, F-Prot을 제외하면 이전에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프로그램들이 아직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들도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까지 찾아본 결과로는 카스퍼스키 인터넷 시큐리티,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가 가장 원하는 것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둘 모두 20000원 미만의 1년당 라이센스비와 그동안 보여준 한글 버전 업데이트, 바이러스 검진률을 볼 때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수준이었습니다.

사실 마음은 어느정도 카스퍼스키에 기울었지만 가장 큰 장애요인은 바로 업데이트에 있습니다. 카스퍼스키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에 올라온 제품은 거의 2년 라이센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구입한 버전으로부터 일정 단계만 정식적으로 지원되고 그이상의 업데이트는 지원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보통 카스퍼스키는 1년에 1회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데, 일정 단계가 지난 경우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치명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KIS 2009의 경우에는 현재 'Without maintenance' 단계에 있습니다.(참조 : http://support.kaspersky.com/supported_home)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Without maintenance'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Without maintenance – the latest build of the product version is supported
    * technical support is provided (by phone or via web-form)
    * found errors are NOT fixed.

'발견한 오류는 수정되지 않는다' 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카스퍼스키를 64비트 비스타와 7에서 사용하면서 겪은 문제가 몇가지 있기 때문에 구입을 주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7 64비트에서의 프리징 문제나 비스타 탐색기 컨텍스트 메뉴 오류 때문에 한동한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만약 이 문제가 수정되지 않았다면 계속해서 KIS를 사용하기 힘들었을 듯 합니다. 거기에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도 카스퍼스키7.0에서 업그레이드 한 것인데, 만약 7.0라이센스가 2010에서 사용 불가였다면 재구매하거나 다른 안티바이러스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상당히 공격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어서 업그레이드 지원에 국외와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하려고 한국 지사홈페이지의 고객 포럼에서 확인해보니 일정단계 업데이트만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1년 라이센스는 가격적인 장점이 약했습니다.

이것저것 틈틈히 찾아보고는 있는데 아직까지는 노턴이 가장 근접하고 있습니다. 지금 계획은 우선 NIS 평가판을 일정기간 동안 사용한 후 결정해야 할 듯 합니다. 평가판 사용 기간까지 있으니 프로모션이 있는지도 찾아보고, 결정을 내릴 생각입니다. 큰 금액이 아니니 별다른 생각없이 그냥 질러버려도 되겠지만 안티바이러스는 결정하고 구입하는데 많이 조심스럽게 되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