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13

kkoyee.com 이전을 고민하는 중입니다.

2년이 넘는 기간동안 kkoyee.com은 티스토리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별 불만없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 한가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모든 부분이 원하는 대로인 도구는 있을 수 없겠지만, 단점이 치명적인 부분이라면 문제가 됩니다.  개별 블로그 검색 방법이 변경됐다고 하는데, 본문 내용 검색을 한동안 할 수 없다고 합니다.(참조 : http://notice.tistory.com/1414 )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서 본문 검색이 가능하게 하겠다고는 하지만, 정확한 날짜나 변경사항은 알 수 없는만큼 상당한 불안감을 느끼게 만들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속도 개선을 위해서 잠시 제한한다고는 하는데, 본문 내용의 검색이라는 부분은 기본적인 기능이라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아무리 속도가 문제라  하더라도 지금의 검색 방법 변경은 조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가끔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능이라서 앞으로 댓글, 트랙백까지 검색이 가능하게 되기를 기대했던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지금 고려하고 있는 것이 몇가지가 있는데,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1. Google CSE 이용 : 기존의 kkoyee.com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검색은 구글을 통하는 방법입니다. 별다른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Textcube.com으로 이전 : Textcube 기반이라서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 가능한데, 스킨을 상당부분 변경하거나 다른 스킨으로 대체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설치형 툴 사용 : 설치형의 세계로 나선다면 좋은 툴이 많습니다. WordPress가 있기도 하고 스킨과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 가능한 Textcube도 있습니다. 문제는 설치형 Textcube의  개발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는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우선 지켜볼 생각이지만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된다면 다른 툴을 사용하거나 대체할 방법을 찾아야 할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